- JDK : Java Development Kit / 자바 개발 도구
- JRE: Java Runtime Environment / 자바 실행 환경
- JVM: Java Virtual Machine / 자바 가상 기계
1. Java의 호환성
Java와 C언어의 차이
- 하나의 목적 파일로 어디서든 실행이 가능한지, 다수의 목적파일을 만들어서 각 기계에 맞게 사용가능한지 의 차이
- Java의 목적파일은 반기계어인 바이트코드(.class)이고, 이는 운영체제가 아니라 JVM에서 사용된다.
[* 바이트코드: 특정 HW가 아닌 가상 컴퓨터에서 돌아가는 실행 프로그램을 위한 이진 표현법] - 소스코드를 바이트 코드로 컴파일 해주는게 바로 자바 컴파일러(javac)
2. Java의 실행과정
- 자바 소스파일(.java) 작성
- JDK가 제공하는 javac를 사용해 소스파일 컴파일
- JVM의 Class Loader는 컴파일로 생성된 바이트 코드(.class)를 전달 받아 동적 로딩을 통해 실행에 필요한 클래스들을 로딩하여 JVM 내부 Runtime Data Area에 로드
- JVM의 Execution에 의해 기계어로 해석되어 실행
Class Loader
- 클래스들을 동적으로 메모리에 로딩하는 역할 담당
- 프로그램 상의 작성한 모든 클래스, 변수 및 메서드의 정보를 Method Area에 배치
[* Method Area → 자바의 메모리 구조(Runtime Data Area) 중 한 영역
(크게 3개 영역(메소드 영역(클래스 영역), 스택 영역, 힙 영역)으로 분리됨)] - JVM 내부에 바이트 코드를 로드하고 링크를 통해 배치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모듈
Execution(실행 엔진)
- Interpreter
: 바이트 코드를 한 줄씩 읽고 번역해 주는데 느리다는 단점이 존재
[* 인터프리터 → 고급 언어로 작성된 원시코드 명령어들을 바로 번역하여 실행하는 프로그램 혹은 환경] - JIT 컴파일러
: Interpreter 방식으로 실행하다가 적당한 시점에 바이트 코드 전체를 컴파일하여 캐싱- 인터프리터 방식으로 보완하기 위해 나온 것
- 캐싱(컴파일된 코드 저장)을 하기 때문에 코드들은 Interpreter를 통해 실행되는 것이 아니라 바로 실행되어 실행 속도가 매우 빨라짐
- Garbage Collector
: 사용되지 않는 메모리를 추적하여 비워주는 기능을 가짐
3. Compile 언어와 Interpreter 언어
Compile 언어 | Interpreter 언어 | |
의미 | 소스파일 전체를 컴파일 한 후 기계어를 CPU와 메모리를 통해 읽어서 바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되는 언어 | 소스파일을 컴파일하지 않고서 인터프리터를 사용해 소스파일을 한 줄씩 번역하면서 실행하는 방식으로 동작이 되는 언어 |
종류 | C, C++, Java, C# .... | Javascript, Ruby, Python ... |
특징 |
|
|
3. JVM
JVM
: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가상 컴퓨터
- 내부적으로 복잡한 구조를 가지고 있음
전 처리 과정
- JRE는 프로그램을 실행하기 전에 먼저 프로그램에 메인 메서드를 포함하고 있는지 확인 후, 존재한다면 JVM을 부팅시키고 부팅된 JVM은 전달받은 코드를 실행시킴. 이때 가장 먼저 하는 일
- 모든 Java 프로그램은 반드시 java.lang 패키지를 포함하기 때문에 JRE는 해당 패키지를 메서드 영역에 배치
- 프로그램이 사용하기 위해 import한 패키지들도 메서드 영역에 배치
- 프로그램 상의 작성한 모든 클래스, 변수 및 메서드의 정보를 메서드 영역에 배치
- static(정적) 변수와 메서드는 힙 영역에 배치
4. Runtime Data Areas
: 컴퓨터에서 메모리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영역
- 자바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발생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을 함
- 데이터의 속성에 따라 영역이 분리되어 있음
PC Register
: 스레드가 시작될 때마다 생성되는 공간으로, 스레드가 어떤 명령에 의해 실행되어야 할지에 대한 기록을 하는 부분.
- 스레드마다 하나씩 존재
- 현재 수행하고 있는 JVM의 명령 주소를 갖고 있음
Native Method Stack
: 실제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영역
- 자바 이외의 언어(C, C++, 어셈블리 등)로 작성된 코드 실행시 Native Method Stack이 할당됨 (일반적으로는 C스택)
- Java Native Interface를 통해 바이트 코드로 전환하여 저장
- 일반 프로그램처럼 커널이 스택을 잡아 독자적으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영역
Method Area(Metaspace, Static Area, Class Area)
: 클래스 정보를 처음 메모리 공간에 올릴 때 초기화되는 대상을 저장하기 위한 공간
- 클래스의 타입, 변수 및 메서드 등의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스레드가 공유
- Runtime Constant Pool
: 상수 자료형을 저장하여 참조하고 중복을 막는 역할 수행
Heap Area
: 객체(인스턴스)가 생성되는 영역
- 프로그램을 실행하는 중 생성되는 객체들을 생성하는 곳
- Permanent Generation
: 생성된 객체들의 정보의 주소값이 저장된 공간- 클래스 로더에 의해 로드되는 Class, Method 등에 대한 Meta 정보가 저장되는 영역으로 JVM에 의해 사용됨
- Reflection을 사용하여 동적으로 클래스가 로딩되는 경우에 사용됨
- Java 8 이전에는 Permanent Generation이 Heap 내부에 존재했지만, 이후에는 Metaspace라 불리며 Native 메모리 영역에 저장됨. (제한된 메모리 크기때문에 발생했던 한계점 해결하기 위해)
- New/Young Generation
: 생명주기가 짧은 객체를 Garbage Collector의 대상으로 하는 영역
- Eden: 객체들이 최초로 생성되는 공간
- Survivor 0,1: Eden에서 참조되는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
- Eden 영역에 객체가 가득차게 되면 Garbage Collector에 의해 Eden 영역에 있는 값들을 Survivor 1영역에 복사하고 이 영역을 제외한 나머지 객체들을 삭제함
- Tenured Generation
: 생명주기가 긴 객체를 Garbage Collector의 대상으로 하는 영역
- Old: 이곳의 객체들은 Garbage Collector에 의해 삭제됨
- New/Young Generation 에서 일정시간 참조되고 있고 살아남은 객체들이 저장되는 공간
Stack Area
: 프로그램 실행 과정에서 임시로 할당이 되었다가 메서드를 빠져나가면 바로 소멸이 되는 특성의 데이터들을 저장하기 위한 영역.
실행되는 메서드 및 중괄호 블록(if문 등)에 대한 데이터가 저장되는 영역
- 가장 처음 실행되는 메서드(main())가 첫 번째로 메모리에 올라가고 그 다음에 실행되는 메서드들이 위에 쌓이는 구조
- 쌓이는 메서드의 단위를 스택 프레임이라고 부름
- 해당 메서드를 실행하기 위한 변수 및 블록이 존재하면 스택 프레임 내부에 스택프레임이 생길 수 있음
- 멀티 스레드 환경에서 각 스레드가 고유의 스택 영역을 가진다는 점이 가장 큰 특징
프로세스(Process)
: 사용자가 작성한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에 의해 메모리 공간을 할당받아 실행중인 것. 실행중인 프로그램
- 프로그램에서 사용되는 메모리 등의 자원과 스레드로 구성됨
스레드(Thread)
: 프로세스 내부에서 실제로 작업을 수행하고 있는 주체
- 2개 이상의 스레드를 가지고 있는 프로세스는 멀티 프로세스(multi-threaded process)라고 부름
Reflection
: 컴파일 시간이 아닌 실행 시간에 동적으로 특정 클래스의 정보를 추출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 기법
- 구체적인 클래스 타입을 알지 못해도 컴파일된 바이트 코드를 통해 역으로 클래스의 정보를 알아내 사용 가능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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