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Flow Chart (순서도, 흐름도)
플로우 차트
: 어떤 일을 처리하는 과정을 순서대로 간단한 기호와 도형으로 도식화한 것
알고리즘이나 프로그램의 논리 or 흐름을 그림으로 표현하는 방법
플로우 차트 예시
플로우 차트 쉽게 그릴 수 있는 사이트
2. 조건문 (if)
if 문
: 조건문 중 가장 기본이 되는 명령문으로, 조건식의 결과가 참이면 주어진 명령을 실행하고 거짓이면 아무것도 실행하지 않음
public class Control1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har ch = 'b';
if(ch >= 'a' && ch <= 'z') {
System.out.println("해당 문자는 영문 소문자입니다.");
}
}
}
if - else 문
: 주어진 조건식의 결과가 참이면 if 안에 주어진 명령을 실행하고 그 외의 경우는 else 안에 주어진 명령 실행
public class Control1_2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har ch = 'Z';
if(ch >= 'a' && ch <= 'z') {
System.out.println("해당 문자는 영문 소문자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해당 문자는 영문 소문자가 아닙니다.");
}
}
}
if - else if - else 문
- 여러 개의 조건식을 포함
- if, else 는 한 번만 사용 가능하고 else if 는 여러 번 사용될 수 있음
- else 블럭 생략 가능
public class Control1_3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har ch = 'p';
if (ch >= 'a' && ch <= 'z') {
System.out.println("해당 문자는 영문 소문자입니다.");
} else if (ch >= 'A' && ch <= 'Z') {
System.out.println("해당 문자는 영문 대문자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해당 문자는 영문자가 아닙니다.");
}
int score = 70;
if(score >= 90) {
System.out.println("A등급입니다.");
} else if(score >= 80) {
System.out.println("B등급입니다.");
} else if(score >= 70) {
System.out.println("C등급입니다.");
}
}
}
중첩된 if 문
public class Control1_4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score = 87;
if(score >= 90) {
if(score >= 95) {
System.out.println("A++등급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A등급입니다.");
}
} else if(score >= 80) {
if(score >= 85) {
System.out.println("B++등급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B등급입니다.");
}
} else if(score >= 70) {
if(score >= 75) {
System.out.println("C++등급입니다.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C등급입니다.");
}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D등급입니다.");
}
}
}
3. 조건문 (switch)
switch 문
: 처리해야 하는 경우의 수가 많을 때 유용한 조건문
- break; 를 작성하지 않으면 switch문 끝까지 실행됨
- default문은 생략 가능
- 조건식 결과에 정수나 문자열만 가능. 중복 허용 X (if문은 true/false만 가능)
switch문 실행 흐름
- 조건식 계산
- 조건식의 결과와 일치하는 case문으로 이동
- 해당 case문 명령 수행
- break;를 만나거나 switch문이 끝나면 switch문 전체를 빠져나감
class Control2_1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int month = 8;
String monthString = "";
switch (month) {
case 1: monthString = "January";
break;
case 2: monthString = "February";
break;
case 3: monthString = "March";
break;
case 4: monthString = "April";
break;
case 5: monthString = "May";
break;
case 6: monthString = "June";
break;
case 7: monthString = "July";
break;
case 8: monthString = "August";
break;
case 9: monthString = "September";
break;
case 10: monthString = "October";
break;
case 11: monthString = "November";
break;
case 12: monthString = "December";
break;
case 0: case 13:
System.out.println("이런식으로 case 문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.");
break;
case 15:
default: monthString = "Invalid month";
}
System.out.println(monthString);
}
}
'내일배움캠프(Sparta) > Java Hand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 Handbook] Part 4-1 (0) | 2023.09.12 |
---|---|
[Java Handbook] Part 3-2 (0) | 2023.09.12 |
[Java Handbook] Part 2-2 (0) | 2023.09.12 |
[Java Handbook] Part 2-1 (0) | 2023.09.12 |
[Java Handbook] Part 1-4 (0) | 2023.09.11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