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클래스와 객체
클래스
: 객체를 생성하기 위한 일종의 설계도. 속성과 행위를 수행하는 객체의 집합 (붕어빵 틀로 비유)
클래스의 용도
: 객체를 생성하는 데 사용
클래스의 탄생 과정
- 변수: 하나의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는 공간
- 배열: 같은 종류의 여러 데이터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- 구조체: 서로 연관된 여러 데이터(종류 상관X)를 하나로 저장할 수 있는 공간
- 클래스: 데이터와 함수의 결합(구조체 + 함수)
import java.sql.Time;
public class Time3_1 {
int hour;
int min;
int sec;
}
class Time3_1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총 3명의 시간을 객체로 관리
Time3_1 t1 = new Time3_1();
Time3_1 t2 = new Time3_1();
Time3_1 t3 = new Time3_1();
// 총 3명의 시간을 객체 배열로 관리
Time3_1[] timeArr = new Time3_1[3];
timeArr[0] = new Time3_1();
timeArr[1] = new Time3_1();
timeArr[2] = new Time3_1();
}
}
→ 원하는 타입 만드는 것이 가능
객체
: 자신 고유의 속성을 가지는 물리적, 추상적인 모든 대상 (클래스의 인스턴스, 붕어빵으로 비유)
객체 = 속성(변수) + 기능(메서드)
객체의 용도
: 객체가 가지고 있는 속성과 기능에 따라 다름
인스턴스
: 객체 하나하나를 의미
인스턴스화
: 클래스 → 인스턴스(객체)
2. 객체의 생성
객체 생성 방법
Tv t; // Tv 클래스 타입의 참조변수 t 선언
t = new TV(); // Tv인스턴스 생성 후 생성된 Tv인스턴스 주소 t에 저장
3. 객체의 사용
public class Tv1_1 {
// 속성 : 변수 선언
String color;
boolean power = false;
int channel = 1;
void power() {
power = !power;
if(power) {
System.out.println("전원 ON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전원 OFF");
}
}
void channelUp() {
channel++;
System.out.println("채널 증가");
}
void channelDown() {
channel--;
System.out.println("채널 감소");
}
}
class Tv1_1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v1_1 t1 = new Tv1_1();
t1.color = "검정색";
Tv1_1 t2 = new Tv1_1();
t2.color = "흰색";
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색깔 = " + t1.color);
System.out.println("TV2 인스턴스 색깔 = " + t2.color);
t1.power();
System.out.println("TV2 인스턴스 색깔 = " + t1.channel);
t1.channelUp();
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채널 = " + t2.channel);
t1.channelDown();
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채널 = " + t2.channel);
t1.power();
t2 = t1; // TV2 인스턴스 참조변수에 TV1 인스턴스의 주소 저장했을 때
// 흰색이었던 TV2 인스턴스의 색깔이 바뀐 것이 아니라
// 참조변수 t2에 저장되어있던 TV2 인스턴스의 주소가 없어지고
// TV1의 주소가 t2 참조변수에 저장됨
System.out.println("TV1 인스턴스 색깔 = " + t1.color);
System.out.println("TV2 인스턴스 색깔 = " + t2.color);
}
}
4. 객체 배열
객체 배열
: 여러 개의 객체를 담을 수 있는 배열
객체 배열 == 참조변수 배열
public class Tv1_2 {
String color;
boolean power = false;
int channel = 1;
String brand; // 브랜드 이름 속성 추가
void power() {
power = !power;
if(power) {
System.out.println("전원 ON");
} else {
System.out.println("전원 OFF");
}
}
void channelUp() {
channel++;
System.out.println("채널 증가");
}
void channelDown() {
channel--;
System.out.println("채널 감소");
}
}
class Tv1_2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Tv1_2[] tvArr = new Tv1_2[3];
tvArr[0] = new Tv1_2();
tvArr[1] = new Tv1_2();
tvArr[2] = new Tv1_2();
tvArr[0].color = "보라색";
tvArr[1].color = "주황색";
tvArr[2].color = "핑크색";
for(int i=0; i<tvArr.length; i++) {
System.out.println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 색깔 : " + tvArr[i].color);
}
for(int i=0; i<tvArr.length; i++) {
System.out.println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 ");
tvArr[i].power();
}
System.out.println();
for(int i=0; i<tvArr.length; i++) {
System.out.println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의 브랜드 명: ");
System.out.println(tvArr[i].brand);
}
System.out.println();
// 새로운 참조변수에 배열 안에 들어있는 객체 주소 값 배정
Tv1_2 samsung = tvArr[0];
Tv1_2 lg = tvArr[1];
Tv1_2 apple = tvArr[2];
// 참조변수를 사용해서 배열안에 넣어준 객체에 접근해서 각 인스턴스에 브랜드 이름 추가하기
samsung.brand = "samsung";
lg.brand = "lg";
apple.brand = "apple";
for(int i=0; i<tvArr.length; i++) {
System.out.println(i + 1 + "번째 Tv인스턴스의 브랜드 명: ");
System.out.println(tvArr[i].brand);
}
}
}
5. 선언 위치에 따른 변수의 종류
클래스 영역: 클래스 변수
- 선언위치: 클래스 내부, 메서드 밖
- 특징
- 클래스가 메모리에 올라갈 때 생성됨
- 객체를 생성하지 않아도 생성
- 모든 인스턴스들이 공유
- 모든 인스턴스가 공유하는 상수나 설정값을 저장하는 용도로 사용
- static 키워드로 표시
- 프로그램이 시작될 때 클래스 변수가 초기화되며, 프로그램 종료시까지 유지
- 접근 방법: 클래스명. 클래스변수명
클래스 영역: 인스턴스 변수
- 선언위치: 클래스 내부, 메서드 밖에서 선언되지만 인스턴스(객체)를 생성할 때 각 인스턴스별로 메모리에 할당됨
- 특징
- 객체가 생성될 때 인스턴스 변수 생성
- 각 객체마다 별도의 값을 가짐
- 클래스 내부에서 static 키워드 없이 선언됨
- 인스턴스가 생성될 때 초기화하며, 인스턴스의 수만큼 개별적으로 관리됨
- 객체의 상태나 속성을 저장하는데 사용
- 접근 방법: 참조변수명.인스턴스변수명
메서드 영역: 지역 변수
- 선언위치: 메서드나 블록 내에서 선언
- 특징
- 선언된 블록 내부에서만 접근 가능
- 메서드 또는 블록이 실행될 때 생성되고 블록을 벗어나면 소멸
- 메서드의 매개변수도 지역변수로 간주됨
- 메서드 내에서 일시적인 데이터 저장 또는 연산에 사용
public class Obj4_1 {
int iv; // 인스턴스 변수
static int cv; // 클래스 변수(static 변수, 공유 변수)
void method() {
int lv;
lv = 30;
// 지역변수는 자동으로 초기화가 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하려면 반드시 초기화 필요
System.out.println("lv 지역 변수 = " + lv);
}
}
class Obj4_1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// 클래스 변수 접근 및 사용
Obj4_1.cv = 10;
System.out.println("ObjVar .cv 클래스 변수 = " + Obj4_1.cv);
// 인스턴스 변수 생성 및 사용
// Obj4_1.iv = 20; // error. 인스턴스를 통해서만 생성 및 사용 가능
Obj4_1 objVar = new Obj4_1();
objVar.iv = 20;
System.out.println("objVar.iv 인스턴스 변수 = " + objVar.iv);
// 지역 변수 생성 및 사용
// objVar.lv // error. 인스턴스로 지역 변수 바로 접근 불가능
objVar.method(); // 메서드 호출시 지역 변수 생성
// 메서드 종료시 지역 변수 삭제
}
}
'내일배움캠프(Sparta) > Java Hand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 Handbook] Part 5-3 (0) | 2023.09.13 |
---|---|
[Java Handbook] Part 5-2 (0) | 2023.09.13 |
[Java Handbook] Part 4-2 (0) | 2023.09.12 |
[Java Handbook] Part 4-1 (0) | 2023.09.12 |
[Java Handbook] Part 3-2 (0) | 2023.09.12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