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내일배움캠프(Sparta)/Java Handbook

[Java Handbook] Part 5-2

by mmm- 2023. 9. 13.

1. 메서드

메서드의 장단점

장점 단점
  • 중복 코드 제거
  • 관리 용이
  • 재사용 가능
  • 반복적으로 수행되는 여러 문장을 메서드로 작성
  • 하나의 메서드는 한 가지 기능만 수행하도록 작성하는 것이 좋음

 

함수

: 값을 입력 받아서 처리하고 결과를 반환

  • void(반환타입): 메서드 수행시 아무것도 반환하지 않을 때 사용

 

메서드 호출

import com.sun.jdi.Method;

class Method5_1 {
    int add(int x, int y) {
        int result = x + y;
        return result;
    }
}

class Method5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Method5_1 method = new Method5_1(); // Method5_1 클래스에 만든 메서드 add를 사용하기 위해 객체 생성

        int result = method.add(3, 5); // add 메서드를 사용해서 입력한 값(3, 5)으로 처리된 값을 반환받아 result 변수에 저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result = " + result);
    }
}

 

return 

: 실행중인 메서드를 종료하고 호출한 곳으로 되돌아감

  • 반환타입이 void가 아닌 경우, 반드시 return 문 필요
  • void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메서드 마지막에 return;을 추가해줌
class Method5_2 {
    void gugudan(int dan) {
        if(!(dan >= 2 && dan <= 9)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dan + "단은 없습니다.");
            return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dan + "단 시작");
        for(int i=1; i<10; i++) {
            System.out.println(dan + "*" + i + " = " + dan * i);
        }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}

    boolean checkMax(int x, int y) {
        if(x > y) {
            return true;
        } else {
            return false;
        }
    }
}

class Method5_2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Method5_2 method = new Method5_2();

        method.gugudan(2);
        method.gugudan(5);
        method.gugudan(10);
        method.gugudan(9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thod.checkMax(10, 8) = " + method.checkMax(10, 8)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method.checkMax(5, 9) = " + method.checkMax(5, 9));
    }
}

 

문장들의 묶음

: 코드의 중복을 하나의 묶음으로 만들어 코드의 가독성 및 효율을 높여줌

class Time5_1 {
    int hour;
    int min;
    int sec;
}

class Method5_3 {
    static void initObj(Time5_1 time, int hour, int min, int sec) {
        time.hour = hour;
        time.min = min;
        time.sec = sec;
    }
}

class Method5_3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Time5_1 t1 = new Time5_1();
        t1.hour = 100;
        t1.min = 20;
        t1.sec = 43;

        Time5_1 t2 = new Time5_1();
        t2.hour = 22;
        t2.min = 30;
        t2.sec = 23;

        Time5_1 t3 = new Time5_1();
        t3.hour = 45;
        t3.min = 40;
        t3.sec = 52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1.hour = " + t1.hou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2.hour = " + t2.hou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3.hour = " + t3.hou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Time5_1 t4 = new Time5_1();
        Time5_1 t5 = new Time5_1();
        Time5_1 t6 = new Time5_1();




        Method5_3.initObj(t4, 100, 20, 43);
        Method5_3.initObj(t5, 22, 30, 23);
        Method5_3.initObj(t6, 45, 40, 52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4.hour = " + t4.hou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5.hour = " + t5.hour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6.hour = " + t6.hour);
    }
}

2. 호출 스택(call stack)

호출 스택

: 메서드 수행에 필요한 메모리가 제공되는 공간. 

  메서드가 호출되면 스택에 메모리가 할당, 종료되면 해제됨

class CallStack5_1 {
    static void firstMetho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firstMethod()");
        secondMethod();
    }

    static void secondMetho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secondMethod()");
        thirdMethod();
    }

    static void thirdMethod(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thirdMethod()");
        finalMethod();
    }

    static void finalMethod(){
        System.out.println("finalMethod()");
    }
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firstMethod();
    }
}

3. 기본형 매개변수

기본형 매개변수

: 변수의 값을 읽기만 할 수 있음

class Data6_1 {
    int x;
    int y;
}

class Data6_1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Data6_1 data = new Data6_1();
        data.x = 10;
        data.y = 20;
        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6_1 클래스로 만든 data 인스턴스의 인스턴스 변수 x, y 값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 인스턴스 변수 x = " + data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 인스턴스 변수 y = " + data.y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
        // changeParameter(data.x, data.y); 여기서의 data.x 와 data.y 는
        // data 의 인스턴스 변수의 값 그자체가 복사되어 넘어가기 때문에
        // changeParameter 메서드에서 입력받은 매개변수의 값을 바꿔도
        // 영향을 받지 않음 !!!!!!!!!!!!!!!!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6_1 클래스로 만든 data 인스턴스의 인스턴스 변수의 값이 변경되었는지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수행 후 data 인스턴스 변수 x = " + data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수행 후 data 인스턴스 변수 y = " + data.y);
    }

    static void changeParameter(int x, int y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시작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x 와 y의 값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x = " + 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y = " + y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x 와 y의 값을 변경 한 후 확인");
        x = 100;
        y = 200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변경 한 후 x = " + 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변경 한 후 y = " + y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끝");
    }
}

4. 참조형 매개변수

참조형 매개변수
: 변수의 값을 읽고 변경할 수 있음

class Data6_2 {
    Data6_3 data2 = new Data6_3(); // 참조형
}

class Data6_3 {
    int x; // 기본형
    int y; // 기본형
}

class Data6_2Main {
   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        Data6_2 data  = new Data6_2();
        data.data2.x = 10;
        data.data2.y = 20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6_2 클래스로 만든 data 인스턴스의 data2인스턴스의 인스턴스 변수 값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참조변수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x = " + data.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참조변수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y = " + data.data2.y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changeParameter 메서드 의 매개변수에 Data6_2 클래스의 참조형 변수인 data2 를 입력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받은 매개변수의 값을 바꾸는 메서드 수행");
        changeParameter(data.data2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
        // changeParameter(Data6_3 data2); 여기서 data.data2 는
        // data 인스턴스의 참조형 변수 data2의 주소값이 넘어감
        // 따라서 changeParameter 메서드에서 입력받은 data2의 주소값을 통해
        // data2 의 인스턴스에 접근하여 인스턴스 변수를 바꾸기 때문에 영향을 받음.
        System.out.println("Data6_3 클래스로 만든 data 인스턴스의 참조변수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값이 변경되었는지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수행 후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x = " + data.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수행 후 data2의 인스턴스 변수 y = " + data.data2.y);
    }

    static void changeParameter(Data6_3 data2) {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시작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x 와 y의 값 확인"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x = " + 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y = " + data2.y);

        System.out.println(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입력 받은 매개변수 data2의 인스턴스 x 와 y의 값을 변경 한 후 확인");
        data2.x = 100;
        data2.y = 200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변경 한 후 data2의 인스턴스 x = " + data2.x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변경 한 후 data2의 인스턴스 y = " + data2.y);
        System.out.println("changeParameter 메서드 끝");
    }
}

 

'내일배움캠프(Sparta) > Java Hand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Java Handbook] Part 5-4  (0) 2023.09.13
[Java Handbook] Part 5-3  (0) 2023.09.13
[Java Handbook] Part 5-1  (0) 2023.09.12
[Java Handbook] Part 4-2  (0) 2023.09.12
[Java Handbook] Part 4-1  (0) 2023.09.12